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경제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훈련장려금

뭉구토픽 2022. 2. 17.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훈련장려금

 안녕하세요. 뭉구토픽의 뭉구입니다.

 요즘은 자연스럽게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커리어나 제2, 제3의 직업을 찾기 위해 자기계발을 끊임없이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로 인해 자신의 분야나 새로운 분야의 기술을 배우기 위해 직업훈련이나 전문학원을 다니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용노동부에서는 급격한 기술발전에 도태되지 않고 적응하며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노동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안정망 차원에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기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한국판 뉴딜의 대표사업으로서 교육과정의 훈련비 지원뿐만 아니라 훈련장려금을 지급하여 경제활동이 사라져 생기는 경제적 어려움을 일부 덜어주며, 다양한 제도를 접목하여 역량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의 금전적 부담을 최소화해주게 됩니다,.

 또한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직업훈련 과정이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에 포함된다면 모든 교육과정에 있어 발생하는 비용을 전액 무료로 지원합니다. 다만, 교육기간이 길어지게 되고 자연스레 참여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니 참여에 있어 학원의 상담 등을 이용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지원대상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 (0 ~ 75세 미만)
* 지원제외자
- 현직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기업종사자(45세미만)
-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은 재직, 휴직, 실업의 유무와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에 있어  현직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이거나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인 경우라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특히 형평성을 위해 45세 미만이고,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기업종사자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또한 지원이 제외됩니다만 46세 이상이거나 45세 미만이라도 월 임금이 300만뭔 미만이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를 재학 중이라면 지원을 받지 못하지만 졸업예정자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혜택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셨다면 1인당 300 ~ 500만원까지 훈련비를 지원하며, 훈련비용의 최소 45%에서 최대 85%까지 차등 지원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400만원의 직업훈련을 수강하신다면 180 ~ 34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남은 금액은 신청하신 신청인의 자비부담금이 됩니다. 다만 국민취업지원제도나 저소득층 참여자, 중장년층 참여자 등이라면 조금 다르게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원한도
▶ 1인당 300 ~ 500만원까지, 훈련비의 45 ~ 85% 지원
- 국민취업지원제도(취업성공패키지)1유형 혹은 저소득층 참여자 1인당 500만원까지, 훈련비의 80% 또는 100% 지원
- 국민취업지원제도(취업성공패키지)2유형 중 청·중장년층 참여자 1인당 500만원까지, 훈련비의 50 ~ 85% 지원
- 근로장려금 수급자, 과정평가형 자격취득형 참여자 1인당 500만원까지, 훈련비의 72.5 ~ 92.5% 지원

 만약 140시간 이상의 직업훈련을 수강하게 되신다면 추가로 훈련장려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훈련장려금은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을 개월당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 실업급여를 수급 중이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최대 3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절차
STEP1. HRD-Net를 통해 훈련검색 및 신청
- 단기훈련과정 : HRD-Net 신청
- 장기훈련과정 : 고용센터 훈련상담 후 신청

STEP2.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발급
- 관할 고용센터 방문 신청하거나 HRD-Net을 통해 신청
- 신한카드 혹은 농협카드 중 선택
- 체크/신용카드 중 선택

STEP3. 훈련과정 실시
- 훈련기간을 통해 접수하고 지원한도 외 본인부담금 납부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 과정 및 지역별 고용복지센터


 HRD-Net 홈페이지 하단이나 홈 화면 중간에 위치한 수강신청을 클릭하시면 구직자, 재직자 훈련별 맞춤 교육과정을 현재 모집 중인 교육과정의 기간과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을 참여하게 된다면 발생되는 자비부담액을 사전에 확인해볼 수도 있으며, 전액 정부지원 중인 교육과정도 많으니 본인에게 맞는 과정을 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 또는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를 통해 모집인원 마감 유무를 미리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각 지역별 고용복지센터 전화번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workplus.go.kr/workplusNewIndex.do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 <복지>,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곳에서 One-stop 으로 지원하는 협업모델입니다.

www.workplus.go.kr

 


 이상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도의 신청을 위한 제출서류 또한 필요 없으며 자격 요건만 된다면 실직자, 재직자를 가리지 않고 역량개발 및 재취업을 기회를 얻고 훈련장려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지금 당장 직업훈련을 받지 않아도 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이 되신다면 카드를 발급 후 5년간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5년 동안 사용을 하지 않았더라도 다시 재발급을 받으면 되니 카드 발급까지 평균 일주일이 소요된다 생각하면 미리 받아 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참고하면 좋은 포스팅
 

2022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연봉별실수령액

2022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연봉별실수령액  2022년의 최저임금 인상률은 5.1%, 시급은 작년 기준 440원 상승된 9,160원, 최저월급은 1,914,440원, 최저시급으로 받을 수 있는 연봉은 22,973,280원으로 책

mun9noisy.tistory.com

 

2022년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방법 지급액 기간 자격조건 및 두루누리 사회보험

 안녕하세요. 뭉구토픽의 뭉구입니다.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경제악화와 치솟는 물가, 최저임금의 인상 등의 이유로 운영중인 사업장의 고용인원을 축소하는 사업주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mun9noisy.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